언바운더스
승인
2024.07.03 10:30
의견
0
조각가 권진규는 1922년 함흥에서 태어납니다. 이후 일본의 무사시노미술학교(현 무사시노미술대학)에서 수학하게 됩니다. 1959년 홀연히 귀국한 권진규 작가는 몇 차례의 개인전을 열었지만 1973년 어느 봄날, 그는 스스로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권진규 작가는 우리나라 근현대 조각사에 큰 족적을 남긴 분으로 서울시립미술관에 ‘자소상’(1968), ‘도모’(1951), ‘기사’(1953) 등 권진규의 주요 작품 136점을 포함해 141점을 기증했습니다. 유족의 뜻을 받은 미술관은 2023년 6월 서울 관악구 남현동에 자리한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1층에 권진규 작가의 영구 상설전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한국 첫 필즈상은 이야기하지 않고 권진규 작가의 이야기를 계속하는 게 의아하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권진규 작가가 생의 마지막 4년을 함께 보낸 누이동생 권경숙 여사의 두 아들은 중 한 분인 허명회 교수님은 그런 외삼촌의 삶에 적잖은 영향을 받은 걸로 보입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권진규 작가가 돌아가신 후 50여 년이 흐른 시점에서 그의 작품을 영구 보존할 미술관이 기적처럼 생길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허명회 교수의 아들 허준이가 얼마 전 수학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필즈상을 수상했습니다. 허준이 프린스턴대학교 교수는 대수기학의 기법을 활용한 조합론의 여러 난제를 해결했는데 이는 40년도 넘는 세월동안 풀리지 않았던 난제라고 합니다. 이 수학적 난제를 설명하는 것은 여기서 멈추겠습니다. 다만, 허준이 교수의 모습 속에서 권진규 조각가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한국 첫 필즈상 수상자의 할머니는 이 땅의 예술가 권진규 선생의 누이동생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Unboundou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필즈상 #허준이 #허준이교수 #권진규 #권경숙여사
아트 콜라보 한정판의 역설 - 언바운더스
세계적인 브랜드 루이비통, 스와치, 일리, 스타벅스, 나이키는 아티스트와 협업으로 아트상품을 내놓기도 하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스타벅스에서 청신 작가와 협업하여 7종의 상품을 발매했습니다. 특히, 작가들과의 협업을 통한 상품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품절 대란이 일어나기도 하며 품절 이후 리셀러들이 원래 발매가의 몇 배를 붙여 리셀 하기도 합니다.사람들의 소비심리를 자극하고 작가의 오리지널 작품을 가지지 못하지만 아트상품을 대신 구매함으로 소비욕구를 충족시키기도 합니다. 기업들은 마케팅의 일환으로 자사의 상품을 아티스트와 협
https://unboundous.com
국보를 소장하는 방법 - 언바운더스
우리나라 성인들에게 알고 있는 국보를 말해 보라고 하면 어김없이 등장하는 문화재는 ‘숭례문’이다. 숭례문을 국보로 기억하는 이유는 우리나라 국보 1호이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보물 1호가 무엇인지 물어보면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국보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첫째, 보물급 문화재 중에서 제작 연대가 오래된 것. 둘째, 한 시대를 대표하는 것. 셋째, 제작의 의장이나 기술이 뛰어난 것. 넷째, 형태 품질 용도가 특이한 것. 다섯째, 역사적 인물과 관계가 깊거나 그가 만든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국보를 소장할 수 있을까? 엄밀히 말
https://unboundous.com
국내 최고 옥션 낙찰가 219억원을 달성한 작품은? - 언바운더스
서울옥션 제179회 미술품 경매 (2024.6.25. 마감)에서 반포 오피스텔 분양권이 219억 원에 낙찰됐다. 이 오피스텔 시작가는 160억 원이었으나 5억 원씩 가격을 올리는 옥션 호가 방식으로 경합 끝에 219억 원에 낙찰된 것이다. 당초 분양권 가격은 210억 원이며 전체 73개 실 중에서 이번 낙찰받은 오피스텔에 한 해 건축사 마이어 파트너스가 내부 인테리어를 주관하고 서울옥션이 컨설팅을 제공한다는 조건이었다. 결국, 건축은 예술적인 요소를 담아내고 그 안의 인테리어를 서울옥션이 컨설팅하게 되면서 예술품 경매에 오피스텔이
https://unboundous.com
저작권자 ⓒ Unboundo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