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크리스티에 조선백자가 나타났다!

언바운더스 승인 2024.09.09 21:54 의견 0

백자청화시명산수문호, 조선시대 (18세기), 높이: 35.5cm
추정가: US$350,000-400,000 (한화 약 4.8억~5.5억 원)
출처: CHRISTIE'S


세계적인 경매 회사 뉴욕 크리시티 9월 17일 옥션에서는 Japanese and Korean Art 옥션이 진행됩니다. 이 옥션에 나온 조선시대 ‘백자청화시명산수문호’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옥션의 프리뷰를 서울 팔판동 크리스티 코리아에서 프리뷰를 진행합니다.

이 백자는 18세기 조선의 도자로 목 아래 여의두문이 둘러져 있으며 백자의 몸에는 산수도와 시가 적혀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사방 4 곳에 원형 속에는 소상팔경 중 4 장면을 그려 넣었는데 그림마다 시문이 적혀있습니다.

‘萬隱空満明月歸’; ‘來風使人釣江深’; ‘萬川向流陶人歌’; ‘長生不老神仙訓’. ‘허공에 숨은 달이 돌아오네; 불어오는 바람은 깊은 강에서 낚시를 하게 하네; 수만 개의 시냇물 줄기는 도공의 노래를 싣고 흐르네; 불멸의 가르침은 영생을 말하네’ 시구가 적혀 있습니다.

Katsushika Hokusai’s masterpiece Great Wave
출처: 크리스티


기회가 된다면 세계적인 경매 회사의 출품작을 직접 관람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이번 옥션에는 동아시아에서 가장 유명한 판화 작품인 Katsushika Hokusa의 Great Wave 작품 에디션도 출품된다고 합니다.

저작권자 ⓒ Unboundou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조선시대 #백자청화시명산수문호 #크리스티 #경매 #팔판동 #크리스티코리아



저작권자 ⓒ Unboundo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