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 옥션 낙찰가 219억원을 달성한 작품은?

왜? 오피스텔 분양권은 미술품 경매에서 최고가에 낙찰되었나?

언바운더스 승인 2024.07.01 15:54 의견 0
THE PALACE 73 디자인 - 이미지(THE PALACE 73 홈페이지)


서울옥션 제179회 미술품 경매 (2024.6.25. 마감)에서 반포 오피스텔 분양권이 219억 원에 낙찰됐다. 이 오피스텔 시작가는 160억 원이었으나 5억 원씩 가격을 올리는 옥션 호가 방식으로 경합 끝에 219억 원에 낙찰된 것이다. 당초 분양권 가격은 210억 원이며 전체 73개 실 중에서 이번 낙찰받은 오피스텔에 한 해 건축사 마이어 파트너스가 내부 인테리어를 주관하고 서울옥션이 컨설팅을 제공한다는 조건이었다. 결국, 건축은 예술적인 요소를 담아내고 그 안의 인테리어를 서울옥션이 컨설팅하게 되면서 예술품 경매에 오피스텔이 등장한 것이다.

건축가 리차드 마이어(Richard Meier)
THE PALACE 73 디자인 - 이미지(THE PALACE 73 홈페이지)


이 오피스텔은 ‘더 팰리스 73’으로 건축계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미국 출신의 건축가 리차드 마이어(Richard Meier)가 설계에 참여한 주거시설이다. 세계에서 가장 인정받는 건축회사인 마이어 파트너스는 전 세계 4개 대륙에 130개 이상의 아름다운 건축물을 세운 가장 명성 높은 건축회사 중 하나이다. 리차드 마이어(Richard Meier)를 중심으로 그의 건축 철학인 건축의 서정적 구성, 정교한 유형물의 창조, 자연광에 대한 존경이 ‘더 팰리스 73’에 어떻게 구현될지 궁금하다.

솔올미술관 - 이미지(솔올미술관 홈페이지)

참고로, 최근 강릉에 세워진 공공미술관인 ‘솔올미술관’ 또한 마이어 파트너스가 설계한 건축물이다. 인간이 가장 크게 만들 수 있는 예술품인 건축을 통해서 인간과 자연 그리고 예술이 하나로 연결될 수 있기를 바라며 ‘더 팰리스 73’이 반포의 랜드마크로 서울을 더 아름답게 밝혀주길 기대한다.

[사진 출처 = Vanity Fair(magazine), THE PALACE 73 홈페이지]

저작권자 ⓒ Unboundous.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미술품경매 #THEPALACE73 #리차드마이어 #richardmeier #프리츠커상 #PritzkerArchitecturePrize #Pritzker #솔올미술관

http://thepalace73.com/

저작권자 ⓒ Unboundo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